본문 바로가기

★테라와나 경장 도술 신통공부 ★

테라와나 사미 계율을 자세히 仙家的 관점으로 보자-개인적.

사마레나의 계율은 요기의 계율보다  2개가 더 많다.

그래서 어릴적 부모 따라 띤잣기간  즉 물축제 기간 동안에 사찰에

들어가  미얀마나 주변국은 수행을 하거나  애들때는 물축제때 물총이나

물풍선 던지기를 하거나 물을 뿌려준다.

그러나 어린 사미들은  승려의 경험을 한번 해보게 되며

이것이 어떤 학생은 미리 그 본래 가지고 있는 약간 드러나 있지만  모르는 능력을 

키우게 되는 계기가 되어서 계속 승려 생활을 하게 될 수도 있다.



1살생,2도둑질, 3.큰 거짓말(선정,도과 ,과증득의 거짓), 4.섹스(성행위), 5.술 금지

,6.오후불식,7.꽃이나 향수금지, 8.노래와 가무 , 9.높은 침상 화려한 침상 금지,

10. 금,은 보화 금전 소유 금지,

이상이 10계이다 .

수행 요기는 5계나 8계를 받는데  알아야 할것은

5가지가 위에서 순서대로 포함된다.

게다가 9.10은 명상센터가 다 침상이 계에 맞게 만들었기 때문에 무난하나

9,10번은 사미는 지켜야 한다.


그럼 8계를 지키거나 5계를 지키면 어떠한 이익이 있느냐면 수행의 증득을 천천히

이루어도 아나함(아나감)까지는  이룩할 수가 있다.

실제 출가전에 아나함이 된 사람들이 많다.

그리고  아라한도 될 수가 있으나 되면 전하는 말에 못견디어 

죽음의 길을 택한다고 한다. 

즉 번뇌의 뿌리가 되는 법을 이룩하는 장소인 몸이 (법구처)

더 이상 필요가 없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리고 버틴다고 해도 결국 갈 수 밖에 없게 된다.고 전해온다.  스스로 다 보이니 

어쩔수 없이 속세와 근접한 사찰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깊은 산속에서 오탁을 떠나서 거해야 상태가 유지되며 식에 방해가 않끼기

때문이다. 마음에 걸리거나 끌림이 없이 부동하게 바라보며 관조할 뿐이기 

때문이다.

여하튼 번뇌의 끝을 잘라버린 상태라 더 이상 무상 무아가 되기 때문이다.

그런데  위 8계만 잘  매일 지켜도 힘들 때는 몸에 병이 있는 증세니

그땐 5계로 잠시 바꿀 필요가 있다.



1.번 살생 금지는 살생은  끊임없이 윤회의 근원이 되는데, 생에서 난관이 되거나

 병으로도 오기도 한다. 그러므로 잘 수행하다가 외사의 침입과 병으로 수행이

 멈추게 되어 퇴락할 수가 있다.

2.큰 거짓말로 자기가 어느것을 증득했다고 비구나 사미나  요기가  실제가

아닌데 아나함이다.  아라한이다. 하고  말하는 순간  도과의 나무가 

잘려버려 한생이 날아가 버린다.. 반드시 조심해야 할 것이다.

3.훔치는 행위 이것은 그 물건이나 물질을 다시 갚기 위해 또 생을 살아야 한다.

4.섹스 이것은 인연을 만들고 끝내는게 아니고 악연도 계속 이어지게 하며

 정의 누수는 수행이 도과를 이루기 전에는 절대로 치명적이다.

5.술금지는 화기를 끓어 오르게 하고 술먹다 죽는 경우가 

석가모니 부처님 재세시 있었는데 위빠사나 고수들이 공통적 의견이

몽롱한 밝지 않은 상태에선 축생계로 가기 쉬워져 실제 그런 경우를 많이

접했다고 해서 비구나 사미는 금지를 시킨다 요기도 센터에선 금지이다. 

문제를 일으키는 노지심이 가끔 생기기 때문이기도 하다.

환계 후에는  가능하나 적당량만 하는걸 한 두잔 정도를 서로 권한다고 한다.

실수도 많이해서 금지 시켰다  

선가적 입장에서 한 서넉잔 정도만 곡차로 마시고 끝내는게  좋은 것이다

그래야 정기가 불이지펴져 잘  생겨 나오기 때문이다. 정이 기로 바뀌어도

누수는 금지다

 

6.향수 꽃 치장 금지는  상대방 수행자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거나 스스로도

오감의 작용을 발생시켜 금욕과 반대인데 , 개인취향에 따라 문제가 되므로

공동생활에선 않하는 것이 좋다.


7.오후 불식은 지극히 알아차림에 극히 좋은  것이다.

그러나  선가적 측면에선  하면 좋겠다라고 생각된다.미세한 흐름과

하늘의 운행과 기의 운행도 다 알아차리고  천음, 지음도 알아차릴 수 있기 

때문이다.


나머진 평가 않한다 불가식인 것이 많지만 하면  도움이 되기때문에 

어느 수행에서도 좋게 평가한다.

 

위 다섯가지 계는 자의적으로 하는 경우는 수행을 방해하고

수행을 못하게 끊어버리는 나쁜 습관인 것이다.

그래서 계를 지키면서  번뇌의 씨앗이 되어 장애로 작용할 것을

생기지 않게 하고 제거해야 하는 과정을 경험상으로 전수되어

지키게 하신 것이다.


집에서나 명상센터서나 음악을 자주 들으면 일을 잊는 수가 있었다. 집중과 분산이 원인이다.

8.노래 가무는 집중력에 방해가 되므로 개인적으로  긴 몇일 휴식때는 시간상

 잠시 듣고 할수 있으나 방해가 크다.


하루 수행 일과를 잊거나 주변변화를 감지를 못 할 수가 있다.


실제로 명상 센터에서 노래 들으면 집중력이 크게 저하되므로 스스로 한번 듣고 멈춘다